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V5] What is Part Design Enable hybrid design ? (카티아 하이브리드 디자인이란?)

 

CATIA 실행 후 생성된는 New Part

카티아를 실행하였을때 처음 맞닥드리는 창인 New Part Definition입니다.

회사마다 사용하는 설정이 다르기때문에 하이브리드 디자인을 켜고 안켜고의 차이를 알아야 합니다.

 

다쏘시스템에서 만든 하이브리드의 개념은 와이어프레임(Wire Frame), 서페이스(Surface), 솔리드(Solid)를 한 Body에서 사용하느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Hybride Design이 Non Hybrid Design과 동일하게 Geomerical Set을 활용할 수 있게되어 무의미해졌습니다.

(아래 Options 창 참조)

 

 

그 차이에 따라 Specification Tree의 Body 색상이 달라지게 됩니다.

 

 

로지텍 게이밍 유선 마우스

COUPANG

www.coupang.com


하이브리드 디자인은 New Part에서 체크가 가능하지만 Options에서 체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는 카티아 상단의 Tools - Options - Infrastructure - Part Infrastructure - Part Document - Hybrid design에 체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Enable Hybrid design inside part bodies and bodies 밑에

When created, locate wireframe and surface elements의 in a body, in a geometrical set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기존에는 없었던 부분이지만, 언제부터인가 이게 생성이 되면서 Hybrid Design을 Non Hybrid Design 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ANTIUM 무선 게이밍 마우스 MM-90

COUPANG

www.coupang.com


서론이 좀 길었습니다. 

그럼 Hybrid Design, Non Hybrid Design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Hybrid Design을 체크하고 Part를 생성하였을때, 아래 이미지와 같이 PartBody(Body)는 초록색입니다.

하지만, 옵션에서 하이브리드의 체크를 풀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노란색으로 변경이 됩니다.


그럼 두번째 하이브리드를 체크를 풀고 Part를 생성하였을때, 아래 이미지와 같이 PartBody(Body)는 초록색입니다.

하지만, 옵션에서 하이브리드를 체크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PartBody(Body)는 회색으로 변경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하이브리드디자인과 논하이브리드디자인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하이브리드디자인과 논하이브리드디자인의 각각의 Body는 혼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Part Design을 사용하게되면 Boolean Operation을 사용하게 되는데 하이브리드디자인에서 사용한 Body는 논하이브리드디자인에서 사용한 Body에 Boolean Operation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논하이브리드디자인에서 만든 Body는 하이브리드디자인에서 만든 Body에 Boolean Operation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티아를 사용할때에는 하이브리드디자인을 체크하고 사용할지, 논하이브리드디자인으로 사용할지 정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작업한 내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Body를 Copy한 후 Paste Special을 이용하여 링크를 걸어서 붙여넣기 혹은 링크를 끊어서 붙여넣기를 하게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리 관리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HybridDesign, NonHybridDesign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모델링을 하는게 좋습니다.

 

 

엘레컴 전문가용 HUGE 트랙볼 무선 마우스 M-HT1DRBK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