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Part Design Stiffener From Top Mode 기능 설명 (카티아 스티프너 프롬 탑 모드 소개)

 

카티아(CATIA)에서 Stiffener(스티프너)의 Mode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기능은 From Side 기능으로 이전 글에서 소개를 먼저 하였습니다.

2019/03/28 - [CATIA V5/Option & Tip] - [CATIA] Part Design Stiffener From Side Mode 기능 설명 (카티아 스티프너 프롬 사이드 모드 소개)

 

[CATIA] Part Design Stiffener From Side Mode 기능 설명 (카티아 스티프너 프롬 사이드 모드 소개)

카티아(CATIA)에서 스티프너(Stiffener)의 기능(Funtion)은 플라스틱(Plastic), 알루미늄(Aluminium) 등의 제품(Product)의 보강을 위한 보강대(Rib) 개념입니다. 카티아에서 보강대를 세우기 위해서는 스케치(Ske..

coocatia.tistory.com

 

두 번째 기능인 From Top 기능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tiffener Definition

스티프너는 Sketch-Based Features의 SolidCombin과 같은 Advanced Dress-Up Features 툴바에 있으며 위와 같이 Definition 창이 존재 합니다.

앞 서 설명했듯이 Boolean Operation의 Union Trim을 사용할 수 있다면 두 기능을 교차하며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저는 보통 Boolean Operation을 사용합니다.

 

1. 스티프너의 프롬 탑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베이스가 되는 모델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2. 스케치(Sketch)를 이용하여 사각형을 만들어 패드(Pad) -> 쉘(Shell)을 이용하여 위와 같은 형상(Shape)을 만들어 줍니다.

 

 

3. 프롬 사이드와 마찬가지로 스티프너의 기능은 스케치가 만들어지는 플랜 기준으로 생성이 되기 때문에 플랜 설정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4. 위의 이미지와 같이 상대물과 교차되는 부분의 플랜에 스케치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5. 스티프너 기능의 Mode를 From Top으로 설정

 

6. 스케치를 선택하면 선택한 스케치의 플랜 기준으로 방향이 설정되어 있는데, 그 방향으로 스티프너가 생성이 됩니다.

 

 

7. 주의할 점은 위의 트리와 같이 한 Body에서 생성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