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Shaft, Groove 사용 방법 (카티아 샤프트 그루브 사용법)


* CATIA Shaft, Groove 사용법




CATIA에서 Shaft와 Groove 기능은 Part Design에 있습니다.

Part Design 실행 후 Sketch-Based Features Toolbar에 중앙에 보면 샤프트와 그루브 기능이 있으며, Groove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아래의 링크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9/02/18 - [CATIA V5/Option & Tip] - CATIA, Pocket, Groove, Hole등의 비활성화인 이유 (카티아, 포켓, 그루브)



샤프트와 그루브의 기능은 Profile이 Axis를 기준으로 회전하는 형상을 만들때 사용하는 기능이며, 하나의 프로파일과 하나의 축이 필요합니다.



그럼 예시로 기능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Sketch를 생성하여 Profile과 Axis를 생성한다.

 - Axis는 Profile Toolbar에 있습니다.



2. 위의 이미지 1번 항목에서 Sketch를 선택하여주면 2번 항목에서 각도를 설정하여 형상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주의할 점은 Sketch에서 Axis를 생성하여 주지 않으면 에러 메시지가 생성이 됩니다.

  1) Axis 에러가 발생될 경우 Sketch에서 Axis를 생성하여주거나 Shaft Definition창의 Axis Selection부분에 마우스로 우 클릭을 하게되면 축을 생성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주의할 점은 Sketch에서 Open된 Profile이나 여러개의 Profile이 생성이 된 경우 에러 메시지가 생성이 됩니다.

  1) Profile 에러가 발생될 경우 Sketch에서 Sketch Analysis 기능을 사용하여 Open되거나 겹쳐져있는 Profile을 수정하면 됩니다. (하기 링크 참조)


               2018/12/27 - [CATIA V5/Option & Tip] - CATIA, PAD, POCKET이 안되요 (카티아 Sketch Analysis)


3. 완료




* Profile이 Open되어있어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그 방법은 Thick 기능입니다.


 

1. Shaft Definition 창의 중간에 Thick Profile이 있는데 하단에 있는 More를 통해 창을 넓힐 수 있습니다.

 - Thick 기능을 이용하면 Profile 기준으로 두께가 있는 형상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Neutral Fiver, Merge Ends 기능은 하기 링크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2019/02/07 - [CATIA V5/Option & Tip] - CATIA, PAD Thick Merge Ends 기능 설명 (카티아 패드 머지 엔드 소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