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How to use 3 button mouse, Tip (카티아 3 버튼 마우스 사용방법, 팁)


*  카티아, 마우스 사용 방법




카티아에서 마우스 사용방법은 중요합니다. 마우스를 잘 다룰줄 알아야 기본적인, 이동, 확대, 축소, 회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우스의 중앙 버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카티아 유저들은 버튼이 세 개인 마우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휠 마우스도 기능은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에 무관하며, 트랙패드, 태블릿을 이용하여 카티아를 디자인용으로 사용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우선 기본이 되는 마우스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상 왼쪽 버튼을 1번 버튼, 가운데 버튼을 2번 버튼, 오른쪽 버튼은 3번 버튼이라고 정의하겠습니다.




* 각 버튼의 기능


  1. 1번 버튼 

    1) "선택"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어떠한 커맨드를 사용할때 사용합니다.

    2) "복수선택" 즉 클릭을 한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종합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2번 버튼 "이동"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스며, 3D 화면상에서 모델링의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가운데로 이동하는 기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3번 버튼은 "추가기능" 즉 어떠한 객체의 3번 버튼을 클릭하면 부가적인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의 조합을 이용한 기능

 - 2번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1번, 3번 버튼을 눌러 이동, 회전, 확대, 축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2번 버튼 누른 상태 + 1번 버튼 클릭 or 3번 버튼 클릭 -> 마우스 위로 이동(확대), 마우스 아래로 이동(축소)


 

  2. 2번 버튼 누른 상태 + 1번 버튼 누른 상태 or 3번 버튼 누른 상태 -> 마우스 움직임(회전)




* 키보드, 마우스 조합을 이용한 기능

  - 2번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의 Ctrl을 이용하여 이동, 회전, 확대, 축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2번 버튼 누른 상태 + Ctrl 눌렀다 때기 -> 마우스 위로 이동(확대), 마우스 아래로 이동(축소) 


  2. 2번 버튼 누른 상태 + Ctrl  누른 상태 -> 마우스 움직임(회전)




* Tip : 카티아에서 회전은 화면의 중앙에서 회전이 되기때문에 2번 버튼의 클릭을 통해 회전의 중심을 클릭한 후 회전하면 원하는 View의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2019/01/10 - [CATIA V5/Option & Tip] - CATIA, Tablet Support (카티아 화면 조작)

2018/12/21 - [CATIA V5/Option & Tip] - CATIA V5 단축키 설정 방법 (카티아 Customize)



* 비슷한 3 button Mouse 구매 좌표  <- 클릭

  - 그나마 제일 싼 곳이네요.


https://coupa.ng/bhaMt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