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PAD Thick Merge Ends 기능 설명 (카티아 패드 머지 엔드 소개)

 

* PAD Thick Merge Ends

 

 

소개할 기능은 Part Design의 Pad에서 가끔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알아두면 우용한 기능입니다.

카티아에서 파트디자인을 실행 후 패드를 실행하면 위와같이 Pad Definition이 생성됩니다.

 

Merge Ends 기능은 Thick를 체크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어떤 경우 사용하는지 예로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컵 손쉽게 만들기

 

 


 

 

우선 통모양을 만듭니다.

Sketch에서 Elongated Hole을 생성 후 Pad로 Solid를 만든 후 Shell로 한쪽면만 뚫어 주었습니다.

 

 

그 후 측면에 Sketch를 이용하여 Curve를 생성 하였습니다.

 

 

그런다음 Pad를 생성하면 위와 같이 Feature Definition Error가 발생합니다.

 

2018/12/27 - [CATIA V5/Option & Tip] - CATIA, PAD, POCKET이 안되요 (카티아 Sketch Analysis)

2019/01/02 - [CATIA V5/Option & Tip] - CATIA, Sketch Solving Status 설명 (카티아 스케치 검토)

 

위의 링크와 같이 Sketch의 Profile이 Closed되지 않았기 때문인데, Closed되지 않아도 Pad가 생성되는 방법은

 

 

위와같이 Thick를 체크해주면 Closed되지 않는 Profile의 Sketch도 Pad를 이용하여 Soli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컵모양의 손잡이를 만들때 아무리 겹치려해도 삐져나오는 부분이 있어 어려움을 격을때 사용하기 좋은 Merge Ends를 설명하기 위해 임의로 만든 예시 입니다.

 

Boolean Operation을 이용하여 만들수도 있지만 아직 Boolean Opertaion을 배우지 않았거나, 간단한 형상을 만들때는 Merge Ends로 손쉽게 손잡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Merge Ends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Merge Ends를 선택하지 않았을때.

 

 

* Merge Ends를 선택했을때.

 

 

위와 같이 Merge Ends를 선택하면 손잡이 모양이 컵모양의 솔리드까지 만들어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1. Merge Ends를 사용할 때는 같은 Body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

 2. Merge Ends를 사용할 때는 상대물과 겹쳐지는 구간에서만 만들어진다.

  - 현재 위의 손잡이의 Lenth는 5mm로 길이를 설정하였지만, 컵모양의 크기보다 큰 50mm로 했을 때는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