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Drafting Sections Tip (카티아 도면 섹션 기능 설명 및 팁)


* CATIA Drafting Sections Tip




카티아의 도면에서 빠질수 없는게 섹션 입니다. 


Hole, Pocket등의 깊이에 대한 치수 또는 내부의 치수를 기입하기 위해 Section은 필수로 넣어줘야 하는데, 이 섹션의 기능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CATIA 실행 후 간략한 Modeling을 한 후 Drafting 워크벤치에 들어갑니다.



드래프팅에서 Section기능은 View Toolbar에 있습니다.


* Sections에는 아래와 같이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1. Offset Section View

 2. Aligned Section View

 3. Offset Section Cut

 4. Aligned Section Cur


*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Section 만드는 방법은 제일 하단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Sections에는 View와 Cut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아래의 이미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View에서 Section을 그려줄 때는 마지막에 더블클릭을 해줘야 Section View가 생성이 됩니다.

 - 도면의 일각법, 삼각법에 따라 보이는 방향이 달르게 되는데, 방향은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Section view A-A는 Offset Section View 기능으로 Section, 

 2)Section view B-b는 Offset Section Cut 기능으로 Section.


* View와 Cut의 차이는 보이는바와 같이 섹션한 뷰가 뒷부분까지 보이게 할 것인지, 섹션한 단면만 보이게 할것인지의 차이 입니다.




2. Section에는 Offset과 Aligned로 나뉘어져 있는데 아래의 이미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첫 번째 이미지는 Offset Section View를 사용할 때,

 2) 두 번째 이미지는 Aligned Section View를 사용할 때.


* Offset의 경우는 위와같이 90˚방향으로 꺽어서 사용하는 반면에 Aligned는 임의의 방향으로 Section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Section 세부 설정하는 방법


 


 1) Section의 세부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위의 빨간 표시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섹션의 세부 설정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Section 세부 설정 화면

  - End Profile editon : 세부 설정 나가기

  - Replace Profile : Section 선 다시 그리기

  - Invert Profile Diretion : Section 방향 반대로 바꾸기

   i) 기본 Setting되어 있는 방향은 일각법, 삼각법 기준으로 설정이 되어있기 때문에 Sheet에서 설정 변경해야 합니다.

   ii) Sheet 일각법, 삼각법 변경 방법  <- 클릭!




4. 섹션 위치를 3D로 설정한 위치에서 그대로 가져오기 Tip

 - 이 방법은 정확한 위치에 Section을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3D상태에서 Drafting에서 동일한 View방향으로 Sketch 생성 후 원하는 Section Line 생성

  - 만들어진 Sketch는 Drafting와 Link관계가 생성이 되므로 관리를 해줘야 함



 2) Drafting에서 Section을 만들 View 활성화 후 Offset Section View 기능 클릭 -> 3D로 넘어가 조금전 만들어준 Sketch 클릭!



 3) Sketch에서 설정한 5mm위치에 Section Line이 설정되었습니다.

   - Sketch와 링크가 걸려있기 때문에 스케치에서 거리를 변경하여주면 도면에서도 변경된 거리만큼 Section 위치가 변경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