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Sketch H, V 변경 방법 (카티아 스케치 방향 설정)


CATIA, Sketch Positioning 설정



CATIA에서 Solid를 만들기 위해서는 Sketch로 Profile을 생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Sketch를 그냥 사용하게되면 화면이 갑자기 돌아가거나 하는 경우 들이 생깁니다.


이유는 Sketch에는 H방향과 V방향이 존재하는데, Horizontal과 Vertical 입니다.

수평, 수직이 Compass(하기 이미지) 기준으로 생성이 됩니다. 




Sketch로 XY Plane을 잡고 들어갈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H, V가 설정 됩니다.



하지만 Sketch Positioning을 이용하면 H, V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좌측은 Sketch, 우측은 Positioned Sketch 입니다.

좌측은 기본 Sketch로 가장 간편하게 사용하고 있었던 Sketch 입니다. 하지만 우측의 Positioned Sketch는 말 그대로 위치를 잡고 스케치를 사용하는 기능 입니다.



Positioned Sketch를 이용하여 XY Plane을 선택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Definition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Planar support에서 xy plane이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제일 하단 Reverse H, Reverse V, Swap이 있는데 이 부분을 체크해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 Revers H는 H방향을 반대로, Revers V는 V방향을 반대로, Swap는 H와 V를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기능으로 원하는 Sketch의 방향으로 Profile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Origin과 Orientation은 다음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12/27 - [CATIA V5/Option & Tip] - CATIA, PAD, POCKET이 안되요 (카티아 Sketch Analysis)

2019/01/02 - [CATIA V5/Option & Tip] - CATIA, Sketch Solving Status 설명 (카티아 스케치 검토)

2019/02/07 - [CATIA V5/Option & Tip] - CATIA, Feature Definition Error 해결 방법 (카티아 패드 에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