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View Tool bar 기능 설명 (카티아 뷰 툴바)

 

View Tool bar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첫 번째 기능인 Fly mode는 기존, Tip 설명을 해놓은게 있어 대체 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12/28 - [CATIA V5/Tip] - CATIA, Modeling이 이상하게 보여요. (카티아 뷰 원근감 설정)

 

 

두 번째 기능인 Fil All In, CATIA 화면에 Show로 되어 있는 Solid, Wireframe, 등등의 Elements들이 한 화면에 나타나게 하는 기능 입니다. 보통 작업을 하다가 화면이 너무 축소가 되어 있거나, 확대가 되어 있는 때 확대, 축소 기능을 마우스로 여러번 작업하기 귀찮을 때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Specifications(Tree, 트리)이 축소가 되어 안보일때도 유용하게 사용이 됩니다. (Tree가 사라졌을 때 대처 방안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12/26 - [CATIA V5/Tip] - CATIA Tree가 안보여요 (카티아 트리 옵션 설정)

 

 

세 번째 기능으로 Fan, Rotate, Zoom In, Zoom Out, 기능을 함께 설명 하겠습니다. 이 네가지 기능들은 마우스로 조작이 가능하며,

Pan 조작 방법은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이동하면 Pan 기능이 됩니다. 화면 이동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Rotate 조작 방법은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좌측 혹은 우측 버튼을 동시에 누르며 마우스를 이동하면 회전하는 기능입니다.

Zoom in, Zoom Out 기능은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좌측 혹은 우측 버튼을 한번 클릭하여 마우스를 위, 아래로 이동하면 확대, 축소가 되는 기능 입니다.

 

 

네 번째 기능으로 Normal View 입니다. 노말 뷰는 선택한 Element의 Normal하게 View를 설정하는 기능 입니다. 평면(plane) 혹은 선(line)을 선택하였을 때 선택한 Plan 혹은 line의 노말한 방향의 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노말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위의 Fly mode를 선택하였을 수 있으니 아래의 링크에서 설정을 바꿔주면 됩니다.

2018/12/28 - [CATIA V5/Tip] - CATIA, Modeling이 이상하게 보여요. (카티아 뷰 원근감 설정)

 

 

 

다섯 번째 기능으로 Create Multi-View 입니다. 이 기능의 경우 네 가지의 화면을 띄워주며, 하나의 Modeling을 각각 다른 화면으로 검토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 참조)

 

 

 

여섯 번째 기능으로 Quick View 입니다. 이 기능은 간편하게 Compass 기준으로 Front, Rear, Left, Right 등의 View를 빠르게 화면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면이 많이 회전되고 축소 또는 확대가 되었을 때,

Fit All In 기능과 함께 Iso View를 한번씩 클릭해 주면 초기 화면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에 많이 사용 합니다.

 

 

 

일곱 번째 기능으로 View mode 입니다. 이 기능은 화면의 Elements의 Shading, Shading with edge 등의 모서리 표현, 음영 표현을 하는 기능 입니다. 이 기능들 중에 Shading With Material은 Solid에 재질을 넣었을 때 재질을 표현하는 기능도 있으며,

여러 복잡한 형상을 Modeling할 때 간단한데 원하는 Modeling을 찾을 수 있도록 Wire Frame View 기능이 있어, Solid 혹은 Surface에 색상을 지정 하였을 때 손쉽게 원한는 Element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여덟 번째 기능으로는 Hide/Show, Swap visible space 기능입니다. Hide/Show 기능은 Elements를 숨기거나 나타나게 하는 기능이며, Swap visible Space는 숨겨진 Elements가 있는 공간으로 Swap되는 기능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Hide된 객체를 찾기 위해서는 Tree에서 찾을 수도 있지만 화면상에서 Swap visible space 기능으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