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Measure Between 사용 Tip (카티아 치수 측정)

 

안녕하세요.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외부 날씨가 흐리고 좋지 않습니다.

카티아에서도 원하는 위치의 치수를 정확하게 알고 싶은데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를 때 앞이 흐려집니다.

 

그래서 Measure Between 기능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해석하면 대상 간의 측정입니다. 대상간의 측정이라면 면과 면을 측정할 수 있고, 점과 점 또는 면과 점 어려 가지의 경우들이 많습니다.

 

Measure Between을 많이 사용해 보신 분들은 한번씩 눌러 보셨을 거라 생각 됩니다.

 

 

Measure Tool bar는 CATIA 실행 후 Part Design 또는 GSD 등 워크벤치를 실행하면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Tool bar가 사라졌는땐 하기 링크에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 2018/12/26 - [CATIA V5/Tip] - CATIA Tool bar가 사라졌어요 (카티아 툴바 설정) (https://coocatia.tistory.com/15)

 

제가 알려드릴 기능은 Measure Tool bar에서의 Measure Between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 싶이 대상간의 측정을 할 때 이 기능을 사용 합니다.

 

 

Measure Between 기능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기 편하게 한글 버전으로도 같이 첨부 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Definition(정의) 부분 입니다. 대상간의 측정을 위해서는 Selection 1 mode와 Selection 2 mode에서 원하는 Elements를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 모드는 Any Geometry 입니다. 어느 부분이든 상관없이 선택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위와 같이 예시로 Any geometry를 한 곳은 Line을 선택하고, 다른 한 곳은 Any geometry로 Point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간단하게 원하는 위치간의 거리를 측정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의 경우, 좌측 면에서 우측 면의 거리를 측정하는데 대각선으로 측정이 되어, 원하는 값이 안나오는 경우 입니다.

위의 경우는 Any geometry이기 때문에 선택된 Element에 한정적이게 측정이 되어 지게 됩니다.

 

 

좌측 각도면에서 우측의 면의 최소 수직거리를 알기 위해서는 우측 Selection 2 mode를 Any geometry, infinite로 mode를 변경하여 측정하여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부분이 좌측 각도면의 최대 수직거리를 알기 위해서는 변경을 해 주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Customization (사용자 정의 사이의 측정)

Measure Between의 우측 하단에 있는 Customization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한글 버전 참조)

Measure Between의 Customization에서는 최소 거리/커브 길이/각도가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제일 가까운 거리로 측정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의 부분을 Maximum Distance(최대 거리)로 변경하여 주어야 최대 거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Tip 1 : 각도를 측정할 때 3D 화면상에 나타나지 않는데, 위의 Customization에서 Angle 부분의 3D를 체크해 주면 3D화면 상에서 각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Tip 2 : 측정을 하다 보면 원래 측정되어 있던게 사라지고 새로운 치수가 측정될 때! 그럴때는 아래의 Keep measure를 체크해 주면 기존에 측정되어 있는 값들을 그대로 두며 새로운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기 이미지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