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기술

나사(Screw), 볼트(Bolt)의 타입 및 머리 종류 + 와셔

출처 : Naver

나사의 정의는 직각 삼각형 형태의 종이를 원통에 감았을 때, 그 빗변이 원통을 따라 만드는 선, 즉, 나사선을 따라 홈을 판 것을 나사라고 하며, 결합용 기계요소로서 두 개 이상의 부품을 결합할 때 사용한다.

 

나사선을 따라 홈을 파낼 때 생기는 산 모양의 동기를 나사산이라고 하며, 나사선을 따라 홈을 파낼 때 생기는 홈의 바닥을 나사골이라고 하며, 한 나사산에서 그 다음 나사산까지의 거리 혹은 한 골에서 다음 골까지의 거리를 피치(pitch)라고 하고, 나사를 한 바퀴 회전시켰을 때 나사가 축 방향으로 이동한 거리를 리드(lead)라고 한다.

 

나사의 종류

 

태핑 스크루(Tapping Screw) : 비교적 가벼운 커버나 부품을 장착하기 위한 스크류로 해당 부위에 뚫린 원형이나 사각의 홀에 고정용도로 사용된다.

- 피치와 나사의 끝 부분의 형태에 따라 1종, 2종, 3종, 4종으로 분류된다. (하기 이미지 참조)

 

 

머신 스크루(Machine Screw) : 일반적인 볼트 타입으로 분류되며, 건축재료나 기계부품을 고정하는데 사용하는 기계요소로, 둥근 봉에 나사를 낸 것으로, 일반적으로 머리가 달려 있다. 육각형으로 된 것이 보통이지만, 원통, 접시 등의 형태도 있다.

 

출처 : Naver

 

 

나사 머리의 종류 : 냄비머리(Pan), 접시머리(Flat), 우산머리(Truss), 육각머리(Hex), 육각프렌지머리(Hex Flange), 육각와셔(Hex Washer), 소켓(Soket Cap) 등

 

 

너트 : 두 개 이상의 부품을 결합하는 결합용 기계요소인 나사의 대표적인 볼트와 너트 중 원통의 바깥 면에 나사를 깍아 만든 수나사인 볼트에 끼워 부품의 결합 고정에 사용하는 암나사. 일반적으로 너트의 모양은 육각형이며, 사각형이나 팔각형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와셔 : 너트 및 볼트와 고정시킬 부분 사이에 들어가는 고리 모양의 부품으로 압력을 분산하는 역할을 한다.

와셔의 종류로는 평 와셔(Flat), 잠금 와셔(Split Lock), 바깥이붙이 와셔(External Tooth Lock), 안쪽이붙이 와셔(Internal Tooth Lock)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