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기술

[설계/가공] CAD, CAM, CNC, MCT, NCT 란?

CAD, CAM, CNC, MCT, NCT는 기계/설계/가공 분야에서 업무를 하게 된다면 자주 듣는 용어들입니다.

 

검색을 하여도 기계 관련, 업체 관련된 내용이 많이 나와 설계에서 가공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려 합니다.

CAD
CAD는 Computer Aided Design의 약자로 옛날 손으로 작도했던 도면들을 작업의 시간과 경비 절감을 위해 만들어진 컴퓨터를 활용한 설계 방법으로 생산성의 향상과 품질, 신뢰성 향상을 가져다주었습니다.

 

 

CAM
CAM은 Computer Aied Manufacturing의 약자로 설계가 완료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공작기계로 입력하기 위한 생산 준비 전반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즉, 생산과 제조 분야에서 사용하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조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됩니다. 
CAD = 도면(2D, 3D) 프로그램
CAM = 가공 프로그램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MasterCAM, PowerMill, NX CAM 등이 있습니다.

CNC
CNC는 Computer Numerical Control의 약자로 CNC선반, CNC밀링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선반 = 소재가 회전하여 가공
밀링 = 공구가 회전하여 가공
CAM에서 나온 값을 공작기계(CNC머신 등)로 입력하면 기계가 가공을 하게 됩니다.

MCT
MCT는 Machining CenTer의 약자로 CNC 밀링 머신에 자동 공구 교환 장치(ATC : Automatic Tool Changer)의 기능이 추가된 공작기계로 단 한 번의 세팅으로 다축 가공 및 다 공정이 가능합니다. 
MCT = CNC밀링 + ATC

NCT
NCT는 Numerically Controlled Turret의 약자로 얇은 판재를 자르고 접는 기계로 프레스 가공이 필요한 부품을 금형 없이 NCT M/C(자동화 기계)를 이용하여 자동차 부품, 각종 통신 장비 등의 판금 케이스 및 부속품을 소량, 다품종 생산할 수 있도록 만든 전자동 프레스 기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