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V5] Boolean Operations 1탄 Body 생성 방법과 Assemble 사용 방법

처음 카티아를 배우게 되면 ParBody 한 공간에서 Pad, Pocket 등의 기능으로 모델링을 배웠을 겁니다.

 

하지만 Boolean Operation을 사용하게되면 조금 어려운 형상을 손쉽게 만들 뿐 아니라 트리 관리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나중에 형상이 변경이 될 때 손쉽게 변경,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Boolean Opera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Body를 추가로 생성을 해야 합니다.

 

워크벤치에서 우클릭 - Insert를 활성화하거나 상단 Insert 메뉴에서 body를 새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CATIA V5, Part body의 개념

이 전글에 PartBody에서는 Pocket, Hole, Slot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내용을 적는 포스트가 있습니다. CATIA, Pocket, Groove, Hole등의 비활성화인 이유 (카티아, 포켓, 그루브) * CATIA, Part Design에서..

coocatia.tistory.com

PartBody의 개념을 모르는 분은 위의 포스팅에서 간단히 한번 읽고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간략히 PartBody는 최종형상이 있어야 하는 곳, 그리고 Body는 참고용 Data를 Result data로 참고하거나 Boolean Operations를 통해 최종 형상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Boolean Operations는 워크벤치에서 우클릭 - Boolean Operations를 활성화 하거나 

 

Boolean Operations를 사용할 Body를 활성화 후 상당 Insert - Boolean Operations, 혹은

 

 

Boolean Opertaions를 사용할 Body의 우클릭 - Body x. object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Boolean Opertaions는 위에서 보이는 것 처럼 Assemble, Add, Remove, Intersect, Union Trim이 있습니다.

(불리언 오퍼레이션 사용법은 각각의 기능을 사용하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Assemble과 Add, Remove를 헷갈려 하는데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Body는 어떤 형상이 있느냐에 따라 기어모양 우측 상단에 플러스 표시와 마이너스 표시가 있습니다.

예로 Body안에 Pad가 있으면 플러스, Pocket이 있으면 마이너스입니다.

 

Assemble은 각각의 Body 속성을 연결해 줍니다.

 

예시로 Body.2에는 원기둥의 포켓, Body.3에는 직육면체의 패드를 생성하였습니다.

(당연히 포켓이 있는 2번은 마이너스, 패드가 있는 3번은 플러스로 표시되어있습니다.)

 

 

동영상에서 확인하면 Pad가 있는 Body.3에 포켓이 있는 Body.2를 Boolean Opertaions로 Assemble 했을 때입니다.

 

바디의 속성 그대로 패드 형상에서 포켓 형상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Define을 어디에 했느냐에 따라 To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저의 경우 습관이 배어있어 어셈블이 최종으로 될 Body에 Define을 한 후 Assemble을 사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