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TIA V5/Option & Tip

CATIA V5, Part body의 개념

 

이 전글에 PartBody에서는 Pocket, Hole, Slot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내용을 적는 포스트가 있습니다.

 

 

CATIA, Pocket, Groove, Hole등의 비활성화인 이유 (카티아, 포켓, 그루브)

* CATIA, Part Design에서 Pocket, Groove, Hole, Removed Multi-sections Solid가 비활성화 되어 있는 이유 원초적인 질문일 수 있지만, 카티아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궁금한 사항일 수 있어 작성합니다...

coocatia.tistory.com

 

위의 포스팅에서 어떤 분이 댓글로 Positive, Negative를 언급을 하였는데.. CATIA를 어디서 배우셨는지 모르지만.. CATIA Body 개념에서 Positive, Negative라는 용어는 없습니다. (다쏘 공식 홈페이지, 온라인 도큐먼트 확인 바랍니다.)

 

그리고 포스팅에서 설명한 내용은 PartBody에 대한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입니다."라고 써 놓으셨는데 위의 포스팅은 맞는 내용입니다.

 

PartBody 개념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artBody에서는 Pocket, Groove, hole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의하는 개념은 Partbody는 최종 형상이 있어야 하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질문 "PartBody는 지울 수 있나요?"

 

 

당연히 지울 수 없습니다. (Body는 지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얘기한 PartBody는 최종 형상이 있어야 하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모른다면.. 현 국내외 자동차업계에서 일을 하고 있지 않거나.. 다쏘시스템의 온라인 도큐먼트 한번 보지 않았거나.. 혹은 제대로된 교육한번 받아보지 않고.. 단순 모델링 연습만 해왔다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번 기회로 제대로된 개념으로 공부에 도움이 되었길 빕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