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기술

[열처리, 도금] 경질 크롬도금이란? (전기 도금, 무전해 도금편)


경질 크롬(크로뮴) 도금


전기도금의 방법으로 두께가 5μ 이상 도금된 것이고, 그 경도가 높으며(Hv>700), 내마모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각종 roll, plastics 기타의 주형, 각종 접동() 부분, 각종 바이트류의 표면에 많이 사용된다. 도금액으로는 보통 묽은 크롬산 200g/ℓ, 황산 25g/ℓ의 것을 쓰고, 액온 50~55℃, 음극 전류밀도 50~55A/d㎡에서 도금한다. 양극으로는 Pb-Sb 합금(Sb 5~8%)이 좋다.



 - 밝은 크롬 광택을 가진 미려한 외관

 - 낮은 마찰 저항 계수

 - 고경도

 - 우수한 내식성

 - 낮은 선팽창

 - 내마모성의 표면

 - 제품 수명 연장

 - 마모되거나 가공에 이상이 있는 제품의 복원


* 오일씰과 접촉되는 구동면에 열처리(HRC 50)를 하거나, 스텐같은 재질경우 경질 크롬 도금을 하여 내마모성과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하기도 함. 특히 오일실의 재질이 Viton 경우 샤프트 마모로 열처리 해야됨



전기 도금과 모전해 도금의 이해


1. 전기 도금 : 전기 분해의 원리로 도금하고자 하는 피도물을 음극으로 하고, 직류 전류를 가하여 물체의 표면을 다른 금속의 얇은 막을 전해석출하는 방법이다.

부식되지 않도록 보호하거나 장식 및 기능 도금에 이용한다.


전기가 잘 통하는 금속 제품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비금속 경우 전착 시키고자 하는 물건의 표면을 처리해 전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해야 됨


전기도금에는 구리도금, 니켈도금, 크롬도금, 아연도금, 주석도금, 귀금속도금, 합금도금 등이 있다.

장식용은 1μm 이하, 방식용 공업용은 1~수십μm 이상으로 핀홀이 발생할 수 있다.


단점은 도금 후 얼룩이 발생될 수 있고, 독성이 강한 CN을 사용하는 경우 폐수처리가 어렵다.


2. 무전해 도금 :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도금으로, 전기의 역할을 하는 환원제가 도금액에 포함되며, 종이, 플라스틱 등의 비전도성 소재에도 도금이 가능하다.

도금의 평활성이 전기도금보다 우수하다.



모든 금속이온을 약품을 이용하므로 비용이 높아지며, 많은 착염제를 이용하여 폐수처리도 쉽지 않다.

침적에 의한 치환반응은 일정 두께에 도달하면 더 이상 반응하지 않는 것과는 달리 연속적인 도금이 가능하다.


무전해 니켈도금, 무전해 구리 도금, 플라스틱 도금


2019/03/05 - [참고 자료/기술] - 금속 열처리 종류와 방법



반응형